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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드 ‘전격 Z작전’의 자율주행자동차 ‘키트’ 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2. 27. 15:46

    최근 몇 군데서 화제가 되고 있는 자율주행차 사람이 아무 것도 나쁘지 않고, 하나도 운전하지 않아도 목적지를 향해 가주고, 장애물을 만나지 않으면 자동적으로 피하거나, 아무 일도 없이 멈춰주는 훌륭한 것입니다. 그런데 필자처럼 30세를 훌쩍 넘는 사람이면 자동 운전 자동차에 접속 칠로, 뭔가 생각을 방해하지 않을 겁니다. 바로 1980년대 우리 나쁘지 않다고 안방의 스타였다, 믹크도라마'전격 Z작전(K와 Rider)'의 주역 메코닉킷토(KITT·나프지앙아이토ー 산업 2000을 뜻하는 영어 이름 K와 Industries Two Thousands의 약자)이 그 주인공 이프니다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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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면 "전격 Z작전"은 무엇이며 킷은 또 어떤 것일까? 너무 옛날의 드라마에 982년 믹크 하나 방송)와 모르는 편이 많을 거니까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가자.전격 Z작전의 주인공 마이클 나쁘지 않은 와이트는 원래 마이클 아서라는 경찰관이었다. 임무 수행 중 악당의 총격을 받고 사경을 헤맨 아서는 자수성가한 부자 윌튼에게 구조돼 목숨을 건졌다. 다음 그는 성형수술을 하고 신분을 바꿔 신인이 된 뒤 자율주행차 키트를 받았고, 윌튼 나쁘지 않은 사이트인 법질서 재단을 위해 여러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본보 독자라면 키트의 성능에 더 관심이 있을 것이다. 드라마에서 묘사된 키트의 성능은 단순 자율주행자동차라는 표본보다 못할 정도로 상당하다. 일 982년형 폰티액 투 렝스암 차종을 기반으로 개량한 키트는 기본적으로 '바퀴 달린 슈퍼 컴퓨터'으로 봐야 할 정도다. 키트는 인공지능을 탑재해 자아를 갖고 있어 문재와 학습, 인간과의 통신과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차체는 '트라이 헬리칼 스틸 일 000 MBS'이라는 가상 소재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야포 나쁘지 않고 로켓 이상의 화기로 치면 깰 수 있고 426번의 온도에도 견디고 있다. 엔진은 에키프 부지보단 신까지 갖춘 터보 제트 엔진, 제로백 속도는 2초. 그 밖에도 화염방사기, 최루가스발사기, 이산화탄소발사기, 전파방해장치, 감시장치 등 특이하고 황당한 기능으로 가득 무장했다. 그것은 스토리이고 지상의 "에어울프"인가 "블루썬더"인가? 그러고 보니 등장 시기도 비슷하다. 이러한 키트의 설정상 가격은 한 982년 화폐 가치의 하루 40만달러(20일 6년 현재 약 2800만달러)이라고 합니다. 최근 한국 돈으로 300억원이 훌쩍 넘는 거액이었다.이런 킷이 나쁘지 않고 다양한 뭉지에울 해결하는 '전격 Z작전'은 한 986년까지 무려 4시즌이 안 나쁘방송될 장수 드라마였다. 다음 번 속편이 TV 드라마 및 극장용 영화로 나쁘지 않을 수도 있었다.그로부터 벌써 30여년이 지난 20일 6년 현재 드디어 인류는 자율 주행 자동차의 실용화를 앞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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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제로 자율주행차가 실용화돼도 모든 사람이 키트와 같은 극히 난기능의 자동차를 살 수 없고 그럴 필요도 없다. 그런 본인의 전격 Z작전을 보면 눈앞에 다가온 자율주행자동차의 시대가 어떤 모습일지 충분히 짐작하고도 남는다.과거 기술이 부족할 때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현실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시선도 컸다. 항공기에 비해 장애물과 돌발변수가 더 많은 도로 환경에서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는 기술력이 없던 시절이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본인의 기술이 성숙한 현재, 자율주행차는 분명 여러모로 이익이 많은 존재다. 금 하루, 자율주행자동차에 사용되는 센서, 알고리즘 등 각종 기술은 인간 운전자에 비해 반응속도와 정확성 면에서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발전했다. 오토바이는 운전 부주의로 인한 교통사고를 줄일 것이다 또 1-차량 간 안전 거리를 좁히고, 기존의 차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어 교통 혼잡도 완화된다. 이에 따라 교통질서 유지에 소요되는 경찰력과 보험사의 부후도 크게 줄어들 것이다.인간을 운전이라는 중노동에서 해방시키는 것은 물론 탑승자가 운전할 수 없는 상태에서도 달릴 수 있다. 사람이 없을 때도 독자적인 상황인식 능력을 가진 차라 차량절도 현실성도 줄어든다.약간의 논란은 있겠지만 앞으로 운전대 본인의 변속기, 페달 등 수동 운전에 필요한 한 개의 신체 조작 장치가 없는 자율주행자동차도 본인이 올 수 있다. 이 경우 한정된 차내 공간을 더 안락하게 만들어 인체공학적으로 꾸밀 수도 있다. 운행하는데 사람이 없어도 되므로 자동차입니다. 차본인 공유등의 사업에 사용하기도 한층 편리할 것이다. 이러한 사업은 도로상의 자동차 대수를 줄여 교통체증 완화에 한층 기여하는 것은 물론, 소유하는 것에서 필요할 때만 차내지는 이용하는 것으로 자동차의 개념을 바꾸어 본인에게 갈 것이었다.그리하여 본인의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가 열리기에는 드라마에서 스토리지 않았던 진통도 뒤따를 터였다. 자율 주행 자동차와 사고 위 홈에소 하나 00%안전하지 않다. 하지만 인간 운전자가 없는 자율주행차는 사고 시 민형사상 배상책입니다.은 제조업체가 독박을 쓰는 현실성이 매우 높다. 또 어느 쪽으로 방향을 틀어도 다른 차량이 본인, 구조물을 칠 수밖에 없는 사고 상황이라면 자율주행자동차는 다른 무엇보다 차량과 탑승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판단하게 된다. 즉 인간이 아니라 기계가 제3자에게 생명적 재산적 피해를 주는 선택을 하는 것이었다 이것은 법적 문제뿐만 아니라 윤리적인 문제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자율주행자동차를 수용하려면 이미 그에 상응하는 법적 도덕적 기준이 있어야 한다.또 기존에 생산된 비자율주행차 대체에도 의외로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그래서 그 과정에서 기존 차량과의 호환성 문제도 생길 것이다. 대체가 완료된 뒤에는 택시운전사 등 운전 관련 직종이 소멸돼 본인의 상당한 축소가 불가피하다. 이에 따라 해당 직종 종사자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그래서 아무리 자율주행차라도 인간의 운전이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이 경우 탑승자의 운전능력이 없어 본인이 약하면 문제가 될 수 있다.그 때문에 V2V(차량-차량), V2I(차량대 인프라의 구조)간 정보 공유에 의한 사생하다 침해, 차량에 대한 해킹 등 사이버 범죄, 자살 테러 범죄에 악용되는 현실성도 점 치고 있다.어쨌든 하나 980년대'전격 Z작전'을 통해서 막연히 꿈꾸고 온 자율 주행 자동차의 세계는 이미 거부할 수 없는 현실이 되고 있다. 그 상황에 우리는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 다시 한 번 소의견을 볼 때였다.


    이동훈 [과학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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